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도쿄 중심부 철도 개요와 패스 - 도쿄 메트로, 도영 지하철 등

icon
바람 · · 수정: · 댓글 없음
도쿄 여행을 한다고 해서 꼭 패스를 구입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한두 군데에 계속 머무는 일정 같은 경우 패스를 구입할 필요가 없고 여러 군데를 돌아다닌다거나 좀 멀리 다닌다 싶을때 패스를 사면 좋습니다.

도쿄에서 사용하실 수 있는 패스는 매우 많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도쿄 중심부를 구경하실 때 유용한 패스를 정리했습니다.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2022년 10월 기준 정보입니다.

도쿄 중심부의 철도


도쿄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여러 곳을 한 바퀴 도는 JR동일본의 야마노테선을 중심으로, 야마노테선 내부에 지하철이 있는 형태입니다. 여행객들이 자주 가는 신주쿠, 시부야, 하라주쿠, 이케부쿠로나 우에노 등 중심부를 야마노테선이 한 바퀴 돌고 있습니다. 그리고 도쿄/아키하바라와 신주쿠를 잇는 주오선이 야마노테선 가운데를 동서로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도쿄의 지하철은 두 회사가 관할하고 있습니다. 9개 노선을 관할하고 있는 도쿄 메트로와 4개 노선을 관할하고 있는 도영 지하철입니다. 대부분의 장소는 도쿄 메트로만으로도 다닐 수 있으며, 두 회사 간 요금은 별도이고 환승시 일부 할인이 존재합니다.

JR동일본


JR동일본은 도쿄와 도호쿠 지방, 조신에츠 지방의 철도를 관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JR 동일본이 운행하는 도쿄 주요 철도 노선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야마노테선: 도쿄, 아키하바라, 우에노, 이케부쿠로, 신오쿠보, 신주쿠, 하라주쿠, 시부야, 시나가와 등 주요 지역을 한 바퀴 도는 노선
  • 주오 쾌속선: 도쿄역에서 신주쿠, 미타카, 다치카와를 거쳐 하치오지까지 가는 노선
  • 주오-소부 완행선: 지바에서 아키하바라, 신주쿠, 나카노, 미타카간을 운행하는 노선.

롯폰기나 오다이바, 아사쿠사 등을 제외하면 야마노테선만 타도 관광이 가능합니다.

도쿄 메트로

공식 홈 페이지, 노선도
도쿄 중심부의 지하철 9개 노선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중심부 및 관광지 근처까지 바로 지하철이 가기 때문에 여행에 매우 편리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야마노테선보다 편리합니다. 지하철은 노선이 많아 목적지에 더 가까운 역까지 갈 수 있습니다. 다만, 이케부쿠로-우에노간 이동과 시부야-에비스 간 이동이 야마노테선보다 불편합니다

일부 열차의 경우 민영철도(사철) 노선까지 연장 운행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요금 체계는 두 회사 노선을 따로 계산한 뒤에 합치게 되고 일부 할인(20엔 내외)이 존재합니다. 

도영 지하철

4개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통 도쿄 메트로선만으로 다 다닐 수 있지만 동선에 따라 도영 지하철을 타면 더 편한 경우도 많습니다.

 

철도 패스

패스를 구매하기 전에 미리 일정을 정하시고 패스 가격보다 비싼 경우에만 구입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지하철을 하루에 한두번만 탄다면 그냥 돈 내고 타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모든 가격은 성인 기준이고 어린이는 반값입니다. 어린이 요금은 만 6세부터 만 11세까지 적용되며 만 12세 이상은 성인 요금입니다. 만 12세가 넘으면서 초등학생인 경우에는 어린이 요금이 적용될 수 있으나 외국인의 경우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요코하마 등 도쿄 중심부와 떨어진 곳의 경우 도쿄 근교 철도 개요와 패스 글을 읽어주세요!

시내 관광에 특화된 패스

도쿄 메트로 24시간권

홈페이지: http://www.tokyometro.jp/kr/ticket/value/1day/index.html#anc02
가격: 24시간 600엔
범위: 도쿄 메트로 전노선
구매처: 도쿄 메트로 역사 내 발매기

도쿄 시내 이곳저곳을 구경하고 싶으신 분에게 가장 추천하는 패스입니다. 도쿄 메트로 9개 노선을 24시간동안 이용하실 수 있는 패스입니다.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도쿄 메트로는 도쿄 중심부 이곳저곳과 잘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편하게 다니실 수 있습니다. 지하철 한번 타는데 180~200엔 정도 드니까 24시간동안 3번 넘게만 타시면 본전을 뽑으실 수 있습니다.

유효 기간은 24시간입니다. 처음 패스로 개찰구에 들어간 시점부터 24시간동안 개찰구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즉, 개찰구를 개시 후 24시간 이내에 들어가기만 하면, 유효 기간이 경과해도 나올 수 있습니다. 시간을 잘 맞추시면 첫날 오후에 패스를 개시하면 둘째날 오후까지 패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PASMO (간토권 사철 발행 교통카드)가 있으면 실물티켓 없이 교통카드에 넣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구매 시각으로부터 24시간 유효합니다.

Tokyo Subway Ticket

홈페이지: http://www.tokyometro.jp/kr/ticket/value/travel/index.html
가격: 24시간 800엔, 48시간 1200엔, 72시간 1500엔
범위: 도쿄 메트로, 도영 지하철 전노선
사용 조건: 단기체류 외국인만 가능.
구매처: 하네다공항, 나리타공항, 소프맙/빅카메라 일부 지점, 일부 정기권 발매소 및 관광객 안내소 등.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참조.

도쿄 메트로 노선 뿐만 아니라 도영 지하철도 이용하실 수 있는 노선입니다. 도쿄 메트로만으로도 충분히 다니실 수 있으니까 도영 지하철을 24시간 패스 구입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48시간의 경우 도쿄 메트로 24시간권 2개와 가격이 같고 72시간은 3개보다 더 쌉니다. 48시간권이나 72시간권 같은 경우 일정을 잘 조율하면 하루를 더 쓸 수도 있습니다.

이 패스는 외국인만 구입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특정 여행 상품을 구입한 내국인도 구입할 수 있긴 하지만요. 공항에서 구입하실 경우 공항에서 시내로 오는 티켓과 묶어서 파는 패스도 있으니 이 패스를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PASMO에 패스를 넣을 수 있는데, 구입 시간으로부터 24시간/48시간/72시간 유효합니다.


도쿄메트로,도에이 1일 승차권

홈페이지: https://www.tokyometro.jp/lang_kr/ticket/value/1day/index.html#anc02
가격: 1일 900엔
범위: 도쿄 메트로, 도영 지하철 전노선
구매처: 당일권은 도쿄 메트로/도영 지하철 전역 (자동매표기). 예매권은 관할이 도쿄 메트로/도영 지하철인 정기권 판매소.

 이 패스는 이용일 당일 첫차부터 막차까지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Tokyo Subway Ticket과 1일권 기준 100엔 차이가 나므로, 24시간을 구입하려 했는데 못 구했다면 이 패스 구입도 좋습니다. PASMO가 있으면 교통카드에 패스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도쿠나이 패스

홈페이지: https://www.jreast.co.jp/kr/pass/tokunai_pass.html
가격: 770엔 (어린이 380엔)
범위: 도쿄 23구내 JR동일본선 (야마노테선 등)
구매처: JR동일본 역사 내 발매기

JR동일본의 도쿄 23구내 노선을 이용하실 수 있는 패스입니다. 일단 도쿄 메트로 24시간권보다 비싸고 야마노테선 안쪽 노선이 빈약하기 때문에 잘 모르시겠으면 도쿄 메트로 24시간권이 낫습니다. 일단 1번 타는데 160~180엔 정도 드니까 하루에 열차를 4번은 타셔야 본전을 뽑습니다.

도쿄 도심지 위주로 관광하신다면 지하철 패스가 더 좋습니다. 이 패스를 이용하시기 좋은 경우는 야마노테선 바깥쪽 JR선을 타야 할 경우가 있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미타카의 지브리 미술관에 가신다고 하면 이 패스와 추가 요금 편도 160엔을 내시면 총 1020엔(왕복 요금 기준)으로 하루를 보내실 수도 있습니다.


Tokyu 1-day Open Tickets

홈페이지: http://www.tokyu.co.jp/global/english/ticket/value_ticket/onedayopen_ticket.html
가격: 680엔
범위: 도큐 전철 전노선
구매처: 도큐 전철 내 매표기 (세타가야선, 코도모노쿠니선 역 제외)

도큐 전철은 도쿄와 요코하마를 잇는 도요코선을 비롯해서 지유가오카, 후타고타마가와 등 여성 취향의 장소들을 이어 주는 노선 등을 운영하고 있는 전철 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전 노선을 무제한 탑승할 수 있습니다. 이 패스로 시부야와 요코하마를 왕복한다고 해서 이득이 되진 않습니다.

도큐 전철 요금이 일본 치고는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패스로 이득을 보려면 대략적으로 전철을 3~4번은 탈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부야에서 후타고타마가와, 지유가오카 근처를 둘러보고 요코하마에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일정 정도면 괜찮습니다.

요코하마 가는 도중에 중간에 한두군데 들릴 때 이 패스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사실 도큐 전철이 도쿄 중심부만 운행하는 철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중심부로부터 크게 떨어지지 않아서 이 포스트에 넣었습니다.

도큐 트라이앵글 티켓

홈페이지: http://www.tokyu.co.jp/global/english/ticket/value_ticket/triangle_ticket.html
가격: 410엔 (어린이 210엔)
범위: 덴엔토시선 시부야~후타코타마가와, 오이마치선 후타코타마가와~지유가오카, 도요코선 지유가오카~시부야 간 1일 무제한 승차
구입처: 도큐 선 내 각역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은 지유가오카나 후타코타마가와 관광에 적합한 패스입니다. 적어도 전철을 3번은 타게 되고 이 경우 이득이 되게 됩니다. 노선이 생긴 것이 삼각형을 닮아서 트라이앵글 티켓입니다.

무료 구역 외에서 구매할 경우 패스 범위 내로의 왕복티켓을 할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외

여기서 설명드린 패스 외에도 도쿄 관광 승차권이라고 1,600엔짜리 패스도 있습니다만 도쿄 중심부의 각종 회사의 철도를 모두 타고 싶으신 것이 아니라면 구매하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지하철 패스가 있으시면 JR선을 탈 경우는 거의 없고 도영 지하철 탈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이 패스로는 기타 사철은 탑승도 안 되고요.

노파심에 말씀드리지만 전국판 JR패스나 JR East Pass, 도쿄 와이드 패스가 있으신 분은 유효 기간 내에는 JR동일본의 도쿄 시내 구간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변경 내용

  • 2016년 10월 21일: 최초 작성
  • 2019년 11월 24일: 소비세 인상 반영 및 패스 추가.
  • 2022년 10월 16일: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


label

댓글 0

댓글 쓰기

취소

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