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JR홋카이도의 철도 노선과 패스

icon
바람 · · 수정: · 댓글 1개

홋카이도는 넓은 들판과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간직하고 있는 섬입니다. 일본 혼슈와는 세이칸 터널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수퍼 호쿠토 3호의 열차 정면. 키하 281계로 운행됨.
하코다테와 삿포로를 이어 주는 수퍼 호쿠토의 모습(키하281계)


※ 2019년 10월 1일 소비세 인상(8%→10%)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JR 홋카이도는 소비세가 인상되면서 운임 자체도 인상되었습니다. (요금 인상 자세한 공지)

정보

홋카이도 철도 소개

홋카이도 철도는 별로 없습니다. 하코다테, 삿포로, 아사히카와, 오비히로, 왓카나이, 쿠시로, 아바시리 등 비교적 큰 도시를 이어 주는 노선이 좀 있고 끝입니다. 자세한 노선도는 JR 홋카이도에서 만든 노선도를 봐 주세요. 아무래도 사는 사람이 없다 보니 운휴가 되면 복구도 늦고 일부 노선은 폐선 예정, 남아 있는 노선도 사라질지 모르는 좋지 못한 상황입니다. 사정이 좋지 못하고 수요가 많지 않은 관계로 홋카이도 철도 여행을 하실 때에는 시각표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홋카이도내 시간표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대도시간을 이어주는 특급 열차는 상대적으로 자주 운행되고 있으며 특히 삿포로-아사히카와간 특급은 30분에 1대 운행될 정도로 빈번히 운행되고 있습니다. 그외 신치토세공항~삿포로(~오타루)를 잇는 에어포트 쾌속도 15분(오타루는 30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고요. 아래에서 간단히 중요한 열차들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열차 목록


하코다테와 도쿄를 이어 주는 홋카이도 신칸센이 있습니다. 홋카이도에는 키코나이, 신하코다테호쿠토역이 있습니다. 대략 1~2시간마다 1대 운행하며 도쿄까지 환승 없이 갈 수 있습니다. 신하코다테호쿠토역은 하코다테 시내와 떨어져 있지만 신칸센 열차와 하코다테라이너 열차는 무조건 환승 연계가 되어 있어서 바로 열차를 갈아타서 하코다테로 갈 수 있습니다.

수퍼 호쿠토(시간표)는 하코다테와 삿포로를 잇는 특급입니다. 중간에 중요한 정차역으로는 오샤만베, 노보리베츠, 히가시무로란 등이 있습니다. 홋카이도 신칸센을 타고 삿포로를 갈 때 신하코다테호쿠토역에서 이 열차를 탑승하게 됩니다.

스즈란은 삿포로와 (히가시)무로란을 잇는 특급 열차입니다. 수퍼 호쿠토가 운행하지 않는 시간대에 운행하며 홋카이도의 큰 도시 중 하나인 삿포로와 히가시무로란 사이를 경유하는 수퍼 호쿠토를 보충하고 있습니다.

수퍼 카무이는 삿포로와 동물원으로 유명한 아사히카와역을 잇는 특급 열차입니다. 홋카이도 내 대도시 2곳을 연결하는 만큼 최단 30분에 1대가 운행됩니다. 지정석이 1량 있는데 u시트라고 해서 특실 비슷한 수준으로 좌석이 편리합니다. 패스 등을 이용하시는 경우 꼭 지정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에어포트 쾌속은 신치토세공항과 삿포로, 오타루를 잇는 쾌속 열차입니다. 별도의 특급권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수퍼 카무이와 마찬가지로 u시트가 있는데 520엔 추가로 탑승 가능합니다. 항공기로 삿포로에 오시는 경우 타시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이한 점은 공항행 열차가 통근열차로도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삿포로까지는 15분에 1회, 오타루까지는 30분에 1회 운행됩니다. 신치토세공항~삿포로 간 u시트는 매진되는 일도 있으니 미리 예매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이 외에 일본 최북단 왓카나이로 가는 수퍼 소야와 샤로베츠, 유빙으로 유명한 아바시리로 가는 특급 오호츠크, 오비히로, 쿠시로로 가는 수퍼 오오조라, 삿포로와 오비히로를 잇는 수퍼 토카치 등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2017년 3월 시간표 개정으로 왓카나이 방면, 아바시리 방면 특급열차가 삿포로에서 출발/도착하는 것이 각각 2왕복씩 줄어들어 아사히카와 발착으로 변경됩니다. 디젤형 특급열차 일부가 노후화되어 폐차를 시켜야 하는데 차를 새로 구입할 비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JR 홋카이도의 2017년 3월 시간표 개정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운행 현황

이렇게 써 놓으면 은근히 열차가 많은 것 같습니다만 실상은 다릅니다.  (수퍼) 카무이와 에어포트 쾌속은 대도시권에서 운행하므로 많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하코다테~삿포로 간 (수퍼) 호쿠토 또한 하루 12회, 삿포로~히가시무로란은 (수퍼) 호쿠토 12왕복과 스즈란 5왕복으로 17회 정도로 꽤 많이 운행됩니다. 삿포로~오비히로 또한 11왕복 운행하니 그래도 괜찮습니다. 쿠시로까지 가는 열차는 하루 6왕복으로 아주 적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아바시리까지는 하루 4왕복, 왓카나이까지는 하루 3왕복 특급이 운행되며 일부 열차는 아사히카와 발착으로 운영됩니다.

같은 구간에 보통 열차가 운행하긴 하지만 그것을 포함한다고 해서 움직이는데 큰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 보통 열차는 대도시권이 아니면 많이 운행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고 느리기도 하고 특급 열차를 비켜주거나 휴식 등의 이유로 40분 정차하기도 하는 등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그래도 특급이 다니는 곳은 타고 다닐만 한데 여기 언급되지 않은 곳은 보통 열차만 운행됩니다.  라벤더로 유명한 후라노에 가려면 성수기에 운행되는 라벤더 익스프레스 1왕복을 제외하고는 아사히카와 등지에서 보통 열차를 타야 합니다. 이 글에서 아예 언급하지 않은 곳은 하루 10회 운행되면 많이 운행한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비참합니다.

주의:  네무로 본선 후라노~신토쿠 구간은 운행하지 않습니다! 대행 버스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적자가 매우 심각해서 복구하지 않고 그냥 폐선될 것 같네요.. 루모이 본선 일부 구간은 이미 폐선되었고, 세키쇼선 신유바리~유바리도 폐선되었습니다. 삿쇼선 말단 구간도 2020년에 폐선이고요. 히다카선 운행중단 구간도 폐선될 것 같습니다.

패스 종류

JR패스

자세한 정보: JR패스 전국판

갑자기 왜 전국을 다니는 JR패스를 설명하냐고 의문을 가지실 것입니다. 왜냐면 JR 홋카이도 전 노선을 탈 수 있는 유일한 패스이기 때문입니다. 밑에서 설명할 홋카이도 레일패스는 홋카이도 신칸센을 못 타기 때문에요...

홋카이도 레일패스 7일권이 24000엔이고 JR패스 보통차 7일권이 29000엔 좀 넘으니 신칸센 타실 예정이라면 전국판 패스 사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홋카이도 보는 김에 기타도호쿠(아오모리 등)까지 보시려면 JR패스 전국판이 더 좋습니다.

홋카이도 레일패스

가격: 3일 17,400엔, 플렉시블4일/5일 23,48000엔, 7일 25,7100엔
이용범위: 홋카이도 신칸센을 제외한 JR 홋카이도 특급, 쾌속, 보통 열차의 보통차지정석과 자유석.
구매장소: 홈페이지 참조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JR 홋카이도의 전 노선(신칸센 제외)를 탑승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단순히 두 도시를 왕복하는 경우 아래에서 설명드릴 별도의 할인 티켓을 사시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하코다테-삿포로 왕복을 한다고 하면 레일패스 3일권보다 왕복 할인권이 더 저렴합니다. 이 패스가 유용한 경우는 멀리 떨어진 여러 도시들을 돌아볼 때 입니다. 예를 들어 삿포로에서 하코다테를 갔다가 아사히카와를 갔다 오는 경우, 여기에 날짜에 따라 오비히로나 아바시리 등을 갔다 오는 계획에 적합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도난 이사리비 철도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하코다테역에서 키코나이역까지 연결하는 노선인데 홋카이도 신칸센 개통 이전에는 JR 홋카이도의 에사시선이었습니다. 하코다테역에서 JR선과 승강장을 같이 쓰므로 주의해주세요.

홋카이도 레일 패스는 JR동일본 여행 서비스 센터에서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비슷한 것으로 일본인도 사용할 수 있는 홋카이도 프리 패스도 있는데 일단 가격이 홋카이도 레일 패스보다 비싸고, 지정석도 6회까지만 탈 수 있는 등 범위도 좁고 더 비싼 패스이므로 굳이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할인 티켓

JR홋카이도에서는 프리패스 말고도 할인 티켓 또한 발매하고 있습니다. 할인 티켓의 모든 종류는 JR 홋카이도의 할인티켓 페이지를 참고하시기를 바라고, 본 포스트에서는 그 중에서 많이 쓸만한 티켓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삿포로에서 노보리베츠, 도야, 하코다테, 오비히로, 쿠시로, 아사히카와, 아바시리, 왓카나이까지 왕복 할인권이 있습니다. 신치토세공항에서 노보리베츠, 도야간 왕복 할인 티켓도 존재합니다. 노보리베츠 같은 경우 스즈란 옵션권을 붙이면 편도 가격으로 왕복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특정 지역 왕복만 하시는 경우 홋카이도 레일패스보다 저렴하게 가실 수 있습니다.

아바시리 방면, 왓카나이 방면 열차 일부는 아사히카와 발착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지정석 할인티켓(R티켓) 이용시 삿포로-아사히카와, 아사히카와-아바시리/왓카나이간 지정석을 각각 1회씩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일반 승차권 또한 지정석 요금 1회 납부로도 같은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긴 합니다.

주의할 점은 지정된 구간을 벗어나 먼저 하차하시는 경우 티켓의 나머지 부분이 무효가 됩니다. 정가 승차권의 경우 편도 100km이 넘는 거리인 경우(대도시권 내에서는 제외) 도중에 하차를 해도 승차권이 무효가 되지 않지만 할인 티켓의 경우 절대 대수가 도중하차가 불가능합니다. 삿포로에서 하코다테 가는데 신삿포로에서 내려버리면 나머지 구간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분실시에는 정가로 된 티켓을 구매해야 합니다.

삿포로시내~신하코다테호쿠토/하코다테

발매기간: 2018년 3월 31일까지
가격 : 9,850엔
유효기간: 6일
삿포로 시내구간에서 신하코다테호쿠토/하코다테역까지의 승차권을 9,850엔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왕복 운임이 12,540엔이므로 2000엔 좀 넘게 이득을 보는 셈입니다. 보통 열차를 타고 가시려면 이 티켓만 사서 가시면 되나 특급 열차를 타시려면 특급권을 사셔야 합니다. 자유석특급권 기준으로 왕복하시면 15,140엔입니다.

삿포로시내~아사히카와


삿포로 시내구간에서 아사히카와까지 특급 열차 자유석으로 왕복이 가능합니다. 정가가 9,380엔인데 5,550엔으로 3500엔 가까이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사히야마 동물원 티켓

홈페이지: (링크 사라짐)
가격: 6,580엔 (어린이용 없음, 어린이는 아사히야마 동물원 엑세스 티켓 이용)
유효기간: 4일 연속


동물원 테마 랩핑을 한 특급 아사히야마 동물원호가 시로이시역과 나에보역 사이를 달리는 모습. 키하 183계 개조.
일본국유철도 키하 183계를 개조하여 운행하던 특급 아사히야마 동물원호.
시로이시역과 나에보역 사이에서 촬영. (현재 운행 중단 및 폐차)
(c) Tennen-Gas, CC-BY-SA 3.0 (link)


삿포로 시내구간에서 아사히카와역까지 특급열차 자유석 왕복권, 아사히카와~아사히야마 동물원간 아사히야마전기궤도 버스 왕복권, 아사히야마 동물원 입장권이 포함된 패스입니다. 동물원이 쉬는 날에는 당연히 동물원에 입장하실 수 없습니다.

주의하실 점 중 하나는도중하차시 전도무효입니다. 즉, 아사히카와로 가던 도중 중간에 내리시면 나머지 티켓이 전부 무효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지정석 이용을 원하시는 경우 편도 520엔을 추가로 지불하시면 됩니다. 특급 라일락 아사히야마 동물원호의 경우 전좌석 지정석이므로 지정석권을 추가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어린이(만 11세 이하)의 경우 아사히야마 동물원 엑세스 티켓을 2700엔에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이 티켓은 아사히야마 동물원 티켓과 같지만 동물원 입장권이 빠져 있습니다.

특급 라일락 아사히야마 동물원호는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동물 장식이 되어 있는 등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 하므로 추가 요금을 내시고 탑승하시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성수기 주말을 중심으로 운행합니다. 국철 시대에 쓰던 노후화된 차량을 개조하여 운행하던 "아사히야마 동물원호"는 차량 노후화로 폐차되고, "특급 라일락"으로 운행하는 열차 1편성을 개조하여 "특급 라일락 아사히야마 동물원호"로 운행합니다.


사라진 패스


사라진 패스이지만 지우기 아까워서 남겨 둡니다...

삿포로-오타루 웰컴 패스

가격: 1,700엔, 1일 (어린이용 없음)
범위: 삿포로 시내 JR선과 삿포로~오타루간 JR선, 삿포로 지하철 전선
구매처: 삿포로역, 신치토세공항역
발매일자: 발매 종료 (2017년 3월 31일까지)
사용기간: 발매일자로부터 1개월 이내 1일
구매자격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삿포로 시내~오타루 JR선 패스와 삿포로 지하철 패스를 묶어서 파는 상품이었습니다. 지하철 패스와 JR선 패스는 다른 날에 사용하셔도 됩니다. 신치토세공항부터 사용하는 경우 신치토세공항은 패스 범위 밖이므로 신치토세공항~카미놋포로 간 780엔을 추가로 지불해야 했었습니다.

JR 홋카이도의 사정('IC교통카드 보급으로 인하여')으로 2017년 3월 31일까지만 발매합니다. 사실 크게 이득이 되는 패스도 아니었었지요. 삿포로와 오타루를 하루에 볼 때 유용한 패스였는데 발매가 종료되었습니다..(관련 공지) 아예 홈페이지에서 패스 정보까지 지워버렸네요..


수정내역

  •  2016년 10월 22일 : 최초 작성
  • 2017년 2월 16일 : 오타루 웰컴패스 폐지 안내 추가
  • 2017년 4월 10일 : 오타루 웰컴패스 삭제 
  • 2019년 10월 9일 : 소비세 인상, 운임 인상 반영


label

댓글 1

  1. icon
    익명
    # 2018년 2월 9일 오전 8:11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 쓰기

취소

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