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JR 서일본의 철도 패스 - 간사이 와이드 패스, 산요산인 패스 등 모든 패스 소개

icon
바람 · · 수정: · 댓글 없음
JR 서일본(서일본 여객철도 주식회사)는 오사카 등 간사이 지방, 호쿠리쿠 지방, 산인, 산요 지방 등 혼슈의 서쪽 부분의 철도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JR서일본이 관할하는 모든 지역을 탈 수 있는 패스는 없습니다. 모든 지역을 탈 수 있는 패스는 JR패스 전구간입니다. 산요 신칸센 하카타-하카타미나미의 경우에는 전국판 JR패스로만 탈 수 있습니다.

※ 2019년 10월 1일 소비세 인상(8%→10%)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주의점


아래에서 설명할 패스 사용시 주의할 점입니다.

일본 국내에서 구입시 추가 요금이 붙으므로 3일 전까지는 공식 홈 페이지에서 예약을 하던가, 아니면 교환권을 구매하여야 합니다. 당연히 잃어버리면 교환 영수증이 있더라도 재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패스에 붙어 있는 자기권(코팅되어 패스에 붙어 있는 티켓)을 떼어내면 패스가 무효가 됩니다. 패스를 분실하거나 도난을 당해도 재발급되지 않습니다.

지정석을 사용할 수 없는 패스로 지정석을 사용할 경우 추가금이 필요합니다. 신칸센/특급열차 지정석은 신칸센특급권, 특급권을 구입해야 합니다. 보통/쾌속열차 지정석은 지정권(통상기 520엔)을 구입해야 합니다. JR그룹의 특급권은 기본적으로 지정석용이며, 자유석을 타기 위한 특급권은 단지 '자유석특급권'입니다. JR그룹의 지정권은 보통/쾌속/급행열차에만 붙여 쓸 수 있습니다.

특실(그린샤) 이용시에도 그린샤특급권(자유석특급권 + 그린샤권)을 구매해야 합니다. 특실을 이용하고 싶으시면 전국판 JR패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라이너 열차의 경우 별도의 라이너권 구매가 필요합니다. 라이너 열차가 착석통근 수요를 잡는 것이라 출퇴근 시간대에만 운행해서 관광객이 탈 일은 적습니다. 라이너 열차가 다니는 구간이라도 특급이나 신칸센이 다니니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도카이도 신칸센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신오사카~교토~마이바라와 같이 재래선이 JR서일본 관할인 곳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도카이도 신칸센은 JR도카이의 노선이기 때문입니다. 특급권만 구매해서 탑승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이 구간은 전국판 JR패스로만, 그것도 히카리와 고다마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토~마이바라간을 운행하는 열차가 아침에는 교토/오사카 방향, 저녁에는 마이바라 방향으로만 운행해서 신쾌속 말고는 대안이 없습니다.

패스 종류


어린이(만 6세 이상, 만 12세 미만) 요금은 어른 요금의 절반 가격입니다. 별도의 언급이 없는 한 한신, 한큐, 긴테츠, 란덴 등 사철과 오사카 메트로 등 지하철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각 지역별 사철이나 지하철 이용이 가능한 패스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사카 중심부 철도 패스

간사이 지방 철도 패스

간사이 공항 철도 패스


JR 전신이 일본국유철도인 만큼 광역 교통망을 중심으로 노선이 짜여져 있습니다. 지역 내 교통은 JR이 불편한 경우가 꽤 있으니까 다른 회사의 패스도 한번 조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는 JR서일본이 발매하는 패스별로 입국 1회당 한 번만 구입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그 제한이 폐지되었습니다.

간사이 패스


홈페이지: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kansai/
가격: 역 매표소 구입 기준 1일권 2,400엔 / 2일권 4,800엔 / 3일권 5,800엔 / 4일권 6,800엔
범위
  • 오사카, 간사이공항, 고베, 교토, 와카야마, 나라, 히메지 일원의 JR선 보통, 쾌속열차 자유석
  • 특급 하루카 자유석
  • 범위 내 서일본 JR버스의 노선버스.
  • 게이한 전철 1일권 (2019년 10월분부터)
  • 교토 시영 지하철 1일권 (2019년 10월분부터)
구매처: 교토역, 신오사카역, 오사카역, 간사이 공항역 등
이용자격: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간사이 지방을 간단하게 돌아볼 때 유용한 패스입니다. 간사이 지방의 철도 및 패스 정보 글에서 설명을 이미 했으므로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혹시 단기체류 외국인이 아니라서 이 패스를 못 쓴다면 이 포스트 제일 밑에 있는 "봄의 간사이 1day 패스"가 있습니다.

간사이 와이드 패스

가격: 매표소 구입 기준 10,200엔
범위 : 간사이 지방 + 오카야마, 키노사키, 다카마쓰 지역(연속 5일간)
  • 산요 신칸센, 특급, 쾌속, 보통열차의 자유석
  • 치즈급행선을 경유(특급 하쿠토 등), 혹은 산인 본선을 경유하여 돗토리 이동 가능
  • 범위 내 서일본 JR 버스의 노선버스
  • 와카야마 전철 와카야마~키시
  • 교토탄고철도 전선
구매처: 일본 국외 여행사나 교토역, 신오사카역, 오사카역, 간사이 공항역 등
이용자격: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간사이 지방 뿐만 아니라 그 근처의 지역을 둘러볼때 유용한 패스입니다. 간사이 지방만으로는 부족해서 오카야마나 키노사키 온천도 둘러보실때 사용하실 수 있는 패스입니다. 서쪽으로는 구라시키/다카마츠, 북쪽으로는 기노사키온천, 돗토리, 미야즈, 동쪽으로는 마이바라와 츠루가, 남쪽으로는 시라하마, 신구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패스 범위에 타카마츠가 있어서 시코쿠에 가실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오카야마까지 갔다가 오면 무조건 이득을 보는 패스입니다. 치즈급행선도 탈 수 있어서 돗토리 가시기에도 편리합니다. 돗토리 이동은 치즈급행선을 경유하는 특급 하쿠토가 편리합니다. 다만 돗토리까지 가셔도 서쪽(요나고 등)으로는 이동이 불가합니다. 이 경우 산인 오카야마 패스(일본 내 구입시 4일간 5,600엔)를 하나 더 사셔서 이동하시면 됩니다.

또한, 서일본 JR버스가 운행하는 노선버스와 와카야마 전철 전선도 탑승 가능합니다. 지정석을 탈 수 없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오카야마 왕복만 해도 이득이 되는 저렴한 패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간사이 히로시마 패스

홈페이지: http://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kansai_hiroshima/
가격: 일본 내 매표소 구입시 14,700엔
범위: 간사이 지방, 오카야마, 키노사키온천, 히로시마, 다카마쓰 지역 아래 노선 연속 5일간 이용.
  • 산요 신칸센, 특급, 쾌속, 보통열차의 자유석
  • 미야지마 페리
  • 교토~키노사키온천~톳토리 범위 포함
  • 와카야마 전철 전선
  • 교토탄고철도 전선
  • 범위 내의 JR버스의 노선버스
구매처: 일본 국외 여행사 및 교토역, 신오사카역, 오사카역, 간사이 공항역, 히로시마역 등
이용자격: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간사이 지방과 히로시마를 둘러볼 때 유용한 패스입니다. 간사이 와이드 패스에 히로시마 지역까지 추가된 모습입니다.

오사카와 히로시마 왕복을 하신다면 무조건 구매하셔야 하는 상품입니다. 신오사카-히로시마 편도가 자유석 기준으로 9710엔이니까 왕복만 하셔도 7000엔 가까이 이득을 보시는 패스입니다. 거기에다가 중간에 오카야마를 구경한다거나, 시코쿠에 가시거나 키노사키온천에 가시는 등 추가적인 이용을 하신다면 본전 뽑기는 아주 쉽습니다.

특이한 점은 미야지마 페리를 탈 수 있다는 것인데 JR이 붙은 페리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야지마 페리는 철도 연락선이라서 보통열차 취급을 합니다.

주의하실 점으로는 히로시마 전철은 JR선이 아니라서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범위 내 JR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히로시마의 경우 관광순환버스인 메이프루프를 주고쿠 JR버스가 운행하기 때문에 유용하지만 나머지 지방의 경우 마땅한 노선이 없습니다..


산요 산인 패스

홈페이지: http://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sanyo_sanin/
가격: 매표소 구입시 20,400엔
범위: 간사이 지방, 산요 지방(오카야마, 히로시마 등), 산인 지방(돗토리 등)의 JR 서일본 노선 및 치즈급행선 구간
  • 신칸센, 특급열차 자유석/지정석, 보통 및 쾌속 열차. 
  • 산요 신칸센의 경우 전구간 지정석/자유석 이용 가능. 
  • JR버스가 운행하는 노선버스
구매처: 한국 내 여행사 및 교토역, 신오사카역, 오사카역, 간사이 공항역, 히로시마역, 하카타역(JR서일본 창구)
이용자격: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오카야마나 히로시마 등 산요 지방과 돗토리, 요나고 등 산인 지방을 두루 둘러볼 때 유용한 패스입니다. 이 외에도 산요 신칸센이 하카타역까지 가기 때문에 규슈에서 오사카에 갈 때도 사용하실 수 있고요. 규슈 내에서는 재래선 탑승은 불가합니다!

이 패스를 추천드리는 경우는 히로시마 서쪽으로 신칸센을 타고 가서 여행을 하시거나, 산요 지방과 산인 지방을 모두 관광하시는 경우입니다. 단순히 산인 지방(돗토리, 요나고 등)만을 구경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에서 설명드릴 산인 오카야마 패스가 더 적합합니다.

이 패스로는 치즈급행이 이용 가능합니다. 치즈급행선은 산요 지방과 산인 지방을 잇는 고속화된 노선(최대 130km/h)으로 오사카나 오카야마 등지에서 돗토리로 갈 때 특급열차가 사용하는 경로입니다. 카미고리-치즈간의 노선인데 통과 요금이 보통차 기준으로 1820엔이나 되는 비싼 노선입니다. JR패스 전국판을 이용하실때 부담이 되는 구간인데 산요 산인 패스로는 이 구간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모노세키-하카타 간 재래선은 JR규슈 소속이므로 타실 수 없습니다. 시모노세키~고쿠라간 요금이 280엔이니까 고쿠라 가셔서 신칸센 타시면 되겠습니다. 신시모노세키역이 있기는 하지만 미즈호 등 상위 등급의 열차는 통과하며, 신시모노세키역도 거리가 꽤 됩니다.

산인 오카야마 패스

홈페이지: http://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sanin_okayama/
가격: 매표소 구입시 5,600엔
범위: 돗토리, 요나고 등 산인 지방 및 오카야마와 산인 지방을 잇는 노선. 특급, 쾌속, 보통열차의 자유석. 범위 내 JR의 노선버스. 4일 연속 이용.
구매처: 한국 내 여행사 및 간사이 공항역, 오사카역, 신오사카역, 오카야마역, 사카이미나토역, 요나고역, 돗토리역, 마쓰에역
이용자격: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산인 지방을 여행하기에 좋은 패스입니다. 간사이 와이드 패스와 조합해서 이용하시면 오사카에서 돗토리 등지를 여행하실 때 사용하실 수 있고요. 역시 치즈급행선도 이용이 가능해서 오카야마에서 돗토리로 이동하실 때 추가 요금은 없습니다.

돗토리, 마쓰에 관광에 편리한 루프 버스 탑승도 가능합니다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

홈페이지: http://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kansai_hokuriku/
가격: 매표소 구입시 16,290엔
범위: 간사이 지방 등(간사이 와이드 패스 범위)과 호쿠리쿠 지방. 아래노선 연속 7일간 이용.
  • 호쿠리쿠 신칸센, 특급, 쾌속, 보통열차 자유석
  • 교토탄고철도 전선 
  • (와카야마 전철 전선
  • 서일본 JR버스의 노선버스
구매처: 한국 내 여행사 및 교토역, 신오사카역, 오사카역, 간사이 공항역, 토야마역, 카나자와역 등
이용자격: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간사이 지방과 호쿠리쿠 지방(카나자와, 토야마 등)을 관광하실 때 유용한 패스입니다. 오사카와 카나자와를 특급으로 왕복하시면 본전에 조금 못 미치는 가격입니다. 간사이 와이드 패스에다가 호쿠리쿠쪽 구역을 붙여 놓은 형태입니다.

오사카에서 카나자와 동쪽으로 가신다면 무조건 사용하셔야 하는 패스입니다. 특실이나 지정석 이용시에는 특급권이나 특실권 등을 별도 구입하셔야 합니다. 호쿠리쿠 신칸센의 그란클래스의 경우 JR패스 전국판과 다르게 운임조차도 인정되지 않습니다. 주의하실 점으로는 호쿠리쿠 신칸센 개통으로 병행 재래선이 분리되었기 때문에, 카나자와-이토이가와 등은 재래선으로 이동하실 수 없습니다. 무조건 신칸센을 타서야 합니다.

예외적으로 카나자와-츠바타, 타카오카-토야마 구간은 중간에 내리지 않는다는 조건 하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노토 카가리비를 이용하여 가나자와에서 와쿠라온천에 가는 것은 가능하지만, 가나자와~다카오카/도야마 간을 재래선으로 이동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가나자와~다카오카/도야마 구간은 신칸센을 이용하는 것이 더 빠릅니다. 다만 다카오카의 신칸센역이 신타카오카역이라서 다카오카~도야마 구간은 재래선이 더 편리할 수도 있습니다.

2017년 4월 10일부터 범위 내 JR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교토 쪽은 버스 패스가 500엔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크게 쓸모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노선망이 빈약하기도 하고요. 가나자와 시내 관광(겐로쿠엔 등)에는 유용합니다.


호쿠리쿠 패스

홈페이지: http://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hokuriku/
가격: 4일간 5,600엔
범위: 호쿠리쿠 지방에 있는 JR서일본의 신칸센, 재래선. 카나자와, 후쿠이, 오바마, 토야마 근방의 재래선 및 호쿠리쿠 신칸센 카나자와~쿠로베우나즈키온천역, 범위 내 JR버스
유효 기간: 연속 5일간
구매처: 일본 국외 여행사 및 교토역, 신오사카역, 오사카역, 간사이 공항역, 토야마역, 카나자와역, 코마츠역 등
이용자격: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호쿠리쿠 지방을 관광하실 때 유용한 패스입니다. 다만 위의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보다 범위가 조금 좁습니다. 쿠로베우나즈키온천역~이토이가와역~조에츠묘코역 구간을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간사이 와이드 패스와 호쿠리쿠 패스를 조합하시면 간사이 호쿠리쿠 패스보다 저렴하지만 패스 범위가 조금 좁고, 기간이 짧다는 점을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2017년 4월 10일부터 범위 내 JR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홈페이지: http://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hiroshima_yamaguchi/
가격: 연속 5간 이용, 매표소 구입시 12,200엔
범위: 산요 신칸센 하카타~미하라 등 히로시마, 야마구치 지역의 신칸센, 특급열차 자유석, 쾌속, 보통열차 자유석, 범위 내 JR버스
구매처: 일본 국외 여행사 및 히로시마역, 하카타역
이용자격: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후쿠오카에서 히로시마나 야마구치를 구경할 때 유용한 패스입니다. 하카타-히로시마 뫙복만 해도 이득이 됩니다.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패스

홈페이지 : http://www.westjr.co.jp/global/kr/ticket/pass/okayama_hiroshima_yamaguchi/
가격 :연속 5일간 이용, 매표소 구입시 14,700엔
범위 : 산요 신칸센 하카타~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오카야마 지역의 특급, 보통열차 자유석, 미야지마 페리, 범위 내 주고쿠 JR 버스의 노선버스

야마구치 지역과 하카타~오카야마간 산요 신칸센/산요 본선, 오카야마~타카마츠간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산요 산인 북부 규슈 패스

홈페이지 : https://www.westjr.co.jp/global/kr/ticket/ssnk/
가격 : 연속 7일간 이용, 일본에서 구입시 23,420엔.
범위 : 산요산인패스 범위(간사이, 산요, 산인 지방) + 북규슈 패스 범위(구마모토, 오이타 북쪽)의 신칸센 이하 전열차(노조미, 미즈호 포함) + 범위 내 JR서일본 계열 버스
이용자격 :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간사이 지방하고 산요, 산인 지방에다가 북부 규슈(후쿠오카, 나가사키, 구마모토, 오이타 등)의 노선까지 같이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신칸센 지정석도 탈 수 있고(노조미, 미즈호 포함), 특급, 쾌속, 보통열차도 탈 수 있습니다.  JR 서일본 버스, JR 주고쿠 버스가 운행하는 노선버스 탑승도 가능합니다.

특실과 침대차량을 이용하려면 운임 부분만 인정되므로 특급권, 침대권을 추가로 구입해야 합니다. JR큐슈의 버스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산요 산인 패스에다가 3000엔만 더하면 이 패스를 구입할 수 있고, 가격에 비해서 범위도 괜찮습니다. 신칸센 좀 타면 본전 뽑는 것은 매우 쉽고, 전국판 JR패스로 못 타는 열차도 탈 수 있어서 더더욱 이득이지요.

이 패스로 열차를 이용하다가 마지막 날 유효기간이 지난 경우, 운임은 역 개찰구를 나가지 않는 한, 요금은 타고 있는 열차에서 내리지 않는 한 유효 기간 다음날까지 유효합니다. (JR패스 전국판과 달리 명확한 규정이 있습니다.)

다만 규슈 지방에 연달아 불어닥친 태풍 때문에 규슈횡단이 불가합니다. 노선이 꽤 많이 운행 중단되었으니 여행 전에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ICOCA&HARUKA

간사이 공항에서 오사카, 교토 등지에 갈 때 유용한 패스입니다. ICOCA 교통 카드를 구매하면 공항에서 오사카 가는 패스를 저렴한 가격에 드리는 상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사이 공항의 교통과 철도 패스


세토우치 패스


홈페이지: https://www.westjr.co.jp/global/en/ticket/setouchi/areapass/
범위: 산요 신칸센 전선, 오사카 시내,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카가와, 에히메현의 일부 재래선(세토 내해와 맞닿아있는 부분) 특급, 쾌속, 보통열차 자유석. 히로시마~구레~마쓰야마, 신오카야마항~다카마쓰간 선박, 오노미치~이마바리간 버스 등 일부 선박, 버스 노선, 오카야마 전기궤도
가격: 연속 5일간 이용, 일본 내 구입시 18,330엔. 어린이는 절반 가격.
구매처: 일본 국외 여행사 또는 신오사카역, 오사카역, 간사이 공항역, 오카야마역, 하카타역 등.
이용자격: 단기체류 외국인 전용

세토 내해를 구경하실 때 유용한 패스입니다. 시코쿠에서 혼슈로 넘어갈 때 철도 노선이 하나밖에 없어서 불편한데, 이 패스를 이용하시면 선박이나 버스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카야마, 히로시마, 야마구치, 카가와, 에히메현을 둘러보시기에 적합한 패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히로시마~마쓰야마간 페리를 타는 등 본격적으로 여행을 하시면 본전 뽑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패스 범위 중에서 주코쿠 JR 버스의 히로시마 관광 루프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전국판 JR패스로도 이용할 수 있는지는 조사가 필요합니다. (노선버스이면 아마도 되겠지만요.) 지정석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보통열차 포함) 전석 지정석으로 운행되는 쾌속열차인 SL 야마구치는 추가 요금(지정석권)이 필요합니다.

이 패스로 교토, 나라에도 갈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신오사카~교토간 도카이도 신칸센은 이용 범위에서 제외됩니다.


봄/여름/가을/겨울의 간사이 1day 패스

홈페이지: http://tickets.jr-odekake.net/shohindb/view/consumer/tokutoku/detail.html?shnId=119000728&uniquekey=16ec011284a
가격: 3670엔
범위: 오사카, 간사이공항, 고베, 교토, 와카야마, 나라, 히메지 일원의 JR선 보통, 쾌속열차 자유석 1일 무제한 이용 등
유효기간: 발매 당일
발매처: jr-odekake 홈페이지 내 구입, 자동발매기 수령.
이용자격: 제한 없음

위에서 설명드린 간사이 패스와 비슷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사이 패스는 1일에 2000엔인데 이 패스는 3600엔이나 하니까 가격이 거의 두 배가 되네요. 서쪽으로는 히메지, 동쪽으로는 마이바라, 츠루가, 남쪽으로는 나라, 와카야마까지 다니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오사카 수상버스 아쿠아라이너 등도 자유롭게 탑승할 수 있습니다.

이 패스는 봄에 나오면 봄의 간사이 1day 패스, 여름에는 여름의 간사이 1day 패스 등등 계절에 따라 이름이 바뀝니다. 특급권을 별도로 구매하실 경우 특급열차도 이용 가능하나 신칸센을 이용할 경우 이 패스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 외에 이런저런 특전이 달려 있습니다.

하지만 간사이 패스를 더 추천합니다. 간사이 패스는 하루카 자유석도 탈 수 있습니다. 이 패스에 특전이 있고 아쿠아라이너도 탈 수 있긴 하지만, 오사카로 놀러온 관광객이 굳이 이 패스를 사서 아쿠아라이너를 탈 필요는 없습니다. 히메지나 마이바라 등지에서 사는 일본인이 오사카를 둘러보고 돌아가는 용도로는 적당합니다.

아쿠라라이너와 같이 배를 타고 싶으시다면 오사카 주유패스나 물의 도시 오사카 만끽 티켓과 같은 패스 사용이 더 좋습니다.

추가 정보


일본 각 지역을 다니는 장거리 고속버스를 이용하시면 교통비를 더 절약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신칸센이 빠르기도 하고, 패스 가격도 착하기 때문에 이것저것 생각하기 싫으시다면 그냥 적당한 패스 하나 사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관광객이 갈 만한 이동 경로는 버스보다 철도가 빠릅니다.

수정내역

  • 2016년 11월 19일 : 최초 작성
  • 2017년 2월 12일 : 패스 추가
  • 2017년 2월 21일 : 패스 추가 및 유효 범위 수정 (관련 공지)
  • 2017년 4월 2일 : 겨울의 간사이 1day 패스 삭제, 봄의 간사이 1day 패스 추가
  • 2017년 7월 8일 : 산요 산인 북규슈 패스 추가 
  • 2018년 7월 1일: 패스 가격 및 규정 개정 추가 
  • 2019년 12월 1일: 소비세 인상에 따른 패스 가격 수정
label

댓글 0

댓글 쓰기

취소

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