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도쿄 근교 철도 개요와 패스

icon
바람 · · 수정: · 댓글 없음

도쿄 근교에는 많은 도시들이 있습니다. 요코하마, 치바, 사이타마 등 여러 도시가 있습니다. 그 외에 도쿄로 통근하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위성 도시들이 간토 평야에 넓게 펼쳐져 있습니다. 그리고 대다수의 노선은 여행객들이 탈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도쿄 근교에는 다양한 볼거리가 있기 때문에 근교 열차를 탈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도쿄 근교로 이동하는 방법과 유용한 철도 패스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각 지점간 노선 및 이동 시간, 요금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MG_3486.JPG
 

유용한 철도 패스

패스를 꼭 사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대략적인 열차 가격을 참고하셔서 패스 구입이 이득이 되는지 아닌지 꼭 따져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별도의 언급이 없으면 모든 요금은 성인 기준이고 어린이는 반값입니다. 어린이 요금 적용 대상은 만 6세 이상 12세 미만입니다. 만 5세 이하는 요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 5세이하 어린이가 지정석을 발권받고 싶은 경우 어린이 요금을 내셔야 합니다. 어린이 요금이 다르거나 어린이 요금이 없는 경우 따로 써 놓았습니다.

여기 있는 패스가 모든 패스를 모은 것은 아닙니다. 아래 링크를 따라가 보시면 철도 회사에서 다양한 다른 패스를 발매하고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패스 중에서 자신에게 유용한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2022년 10월 기준 정보입니다.


광역권 패스

넓은 범위를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패스를 정리했습니다.


도쿄 와이드 패스

홈페이지: http://www.jreast.co.jp/kr/tokyowidepass/index.html
가격: 3일간 10,180엔
범위: 간토 지방의 JR동일본 전노선, 이즈급행, 도쿄 모노레일, 후지급행, 조신전철, 린카이선, 사이타마 뉴셔틀(오미야~철도박물관 한정) 및 도부 철도 닛코, 키누가와온천 방면 일부 특급 등
구매처: 도쿄역 여행센터, 공항 등.
외국 여권을 가지고 있으면 구매 가능.

소개

도쿄 근교를 여행하기에 안성맞춤인 패스입니다. 도쿄와 그 주변에 있는 가나가와현, 사이타마현, 군마현, 토치기현, 이바라키현, 지바현 쪽의 JR 동일본 노선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세 인상 전에는 10,000엔이었습니다.

가면 돈이 많이 드는 이즈 반도라던가, 가와구치호, 닛코, 키누가와온천 등 멀리 떨어져 있으면서 비싼 곳, 에치고유자와온천이나 카루이자와, 미토, 쵸시 등 도쿄 근교에 있으면서 교통비 때문에 가기 어려운 곳들을 가기에 적합합니다. 겨울에 갈라유자와 스키장이 운영할 때에는 갈라유자와 스키장 직통 신칸센도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페이지에서 설명하는 패스 중 유일하게 신칸센과 유료특급 열차를 무료로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이 패스가 적합한 분은 신칸센을 많이 타거나, 이즈 반도에 가거나(특급 이용시 편도 6260엔, 왕복 이용만 해도 이득), 후지급행선을 이용하는 등 먼 거리를 이곳저곳 다니는 분께 적합합니다. 카루이자와, 이즈 반도, 미토, 가와구치호, 에치고유자와 등 먼 거리에 있는 곳을 2~3군데 이상 가시는 분께 적합합니다. 도쿄 가볼 데 다 가 봐서, 좀 멀리 가고 싶으실 때, 이 패스 사셔서 다니시면 됩니다.

이동 거리가 짧은 경우 이 패스를 쓰면 손해합니다. 하코네, 가마쿠라, 가와고에, 요코하마 등은 다른 더 저렴한 패스로 이동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패스 없이 이동해도 1만엔까진 안 나옵니다.


주의점

이 패스로는 도카이도 신칸센을 탈 수 없습니다. 운영 회사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도카이도선 보통열차나 같은 구간을 달리는 특급열차 (수퍼 뷰) 오도리코 열차를 이용해주세요. (수퍼 뷰) 오도리코, (스페시아) 닛코, (스페시아) 키누가와, 나리타 익스프레스, 신칸센 하야테 등은 전석 지정석이므로 매표소에서 예매가 필요합니다. 특급은 탈 수 있지만 도카이도선 등에 있는 자유석 그린샤는 추가금이 필요합니다.

신칸센 하야부사호, 코마치호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또한, 도부 철도의 (스페시아) 닛코, (스페시아) 키누가와호 이용시 출발지나 도착지 중 한 곳은 JR선이어야 합니다. 도부선의 보통/쾌속 열차는 시모이마이치~닛코/키누가와 온천 사이만 이동 가능합니다. 닛코행/기누가와온천행 특급을타고 시모이마이치에서, 기누가와온천/닛코행 보통열차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도부 철도 이용시 규칙이 다소 복잡합니다. 도부 철도와 직통 운행하는 (스페시아) 닛코, (스페시아) 키누가와호는 이용이 가능하지만 같은 구간을 운행하는 보통열차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보통 열차(쾌속 포함)는 시모이마이치~닛코/키누가와온천 사이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부 철도의 특급 이용시 출발지나 도착지 중 하나는 JR선이어야 합니다.

이용 기간이 겹치게 패스를 구입할 수 없습니다.


단점

이 패스는 정말 가격도 착하고 범위도 좋지만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간토 에어리어 패스' 시절보다 요금이 올라간 점, 호쿠리쿠 신칸센 범위가 사쿠다이라에서 끊겨서 나가노역까지 가려면 추가금이 많이 필요한 점, 주오 본선 범위가 고부치자와에서 끊겨서 스와 호수(...) 등에 가기 어려운 점입니다.

고부치자와에서 스와 호수가 있는 카미스와까지는 500엔(특급 이용시 1300엔)밖에 하지 않지만, 나가노까지 가는 것이 문제입니다. 카루이자와에서 시나노 철도(...)를 타면 90분에 1640엔, 사쿠다이라역에서 계속 신칸센을 타면 2810엔이 듭니다.. 그렇다고 해서 JR 동일본 패스 나가노/니가타 지역을 살 만큼 추가금이 붙는 것도 아니라서 내기도 아깝고 다른 패스 쓰기에도 아깝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 패스 범위를 넓히면 JR 동일본 패스 나가노/니가타 지역이 필요가 없어지고요.

이런 단점이 있지만 좋은 패스입니다.


요코하마 방면

미나토미라이 티켓

홈페이지: http://www.tokyu.co.jp/global/english/ticket/value_ticket/minatomirai_ticket.html
가격: 870엔 (시부야 출발 기준)
효력: 출발역으로부터 요코하마역까지 왕복 및 미나토미라이선 전선 자유승차

도큐선 역에서 요코하마로 갈 때 쓸 수 있는 패스입니다. 관광지가 미나토미라이선 근처에 있기 때문에 미나토미라이선을 타신다 싶으면 이 패스를 사는 것이 괜찮습니다. 미나토미라이21이나 차이나타운 등이 미나토미라이선에서 도보권에 있습니다.

미나토미라이선을 안 타면 손해입니다.

Tokyu 1-day Open Tickets

가격: 670엔
자세한 정보: https://jtravelwish.blogspot.com/2016/10/blog-post.html

요코하마에 가면서 중간에 후타코타마가와나 지유가오카 등을 둘러볼 때 쓸 수 있는 유용한 패스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도쿄 중심부 철도 정보와 패스 글을 읽어주세요.

미나토미라이선을 이용하신다면 경우에 따라 이 티켓이 유용할 수도 있지만 미나토미라이 티켓이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미나토미라이선 1일권을 참조해주세요.

미나토미라이선 1일승차권

홈페이지: http://www.mm21railway.co.jp/global/korean/info/ticket.html
가격: 460엔
범위: 미나토미라이선 전선 1일간 승차
발매장소: 미나토미라이선 각역

요코하마항이나 야마시타 공원, 차이나타운, 랜드마크 타워 등 요코하마의 굵직한 관광지들이 미나토미라이선 연선에 있기 때문에 이 패스를 구입하시면 주요 관광지를 철도선 내 도보권으로 다니실 수 있습니다. 미나토미라이선을 3회 이상 타면 이득입니다.


JR선(도카이도선)을 타고 요코하마에 왔는데, 미나토미라이선을 타야 할 것이 아니라면 별로 추천하진 않습니다.


미나토프리패스

홈페이지: https://www.city.yokohama.lg.jp/kotsu/tanoshimou/kanko/burari/otokunajoushaken.html#8B4F0
가격: 500엔 (와이드판 550엔)
범위: 요코하마 미나토지역, 중화가 등 범위 내 시영 버스, 시영 지하철, 관광명소순환버스
발매장소: 요코하마 지하철 블루라인 요코하마, 다카시마초, 사쿠라기초, 간나이, 이세자키초자마치역 외

요코하마 관광지 다수가 밀집해 있는 미나토지역, 차이나타운 지역 등을 다니시기에 편리한 패스입니다. 구역 내 시영 지하철, 시영 버스와 관광명소순환버스를 무제한 탑승할 수 있습니다. 포지션이 방금 위에서 설명드린 미타토미라이선 1일승차권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데, 미나토프리패스가 갈 수 있는 곳이 더 많습니다.

이 패스를 사면 좋은 경우는 시나가와, 도쿄 쪽에서 도카이도선이나 게이큐선을 타고 와서 미나토 지역을 관광할 때 입니다. 버스 노선을 잘 활용하시면 관광지 근처에서 내리셔서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팜플렛) 이용 가능한 범위도 미나토미라이선 1일승차권보다 더 넓기 때문에 미나토미라이선을 타실 계획이 없으시다면 이 패스가 더 좋으실 수도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으로는 이 패스로는 도큐선, JR선, 미나토미라이선은 탑승하실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하철을 이용하실 때에는 유인개찰구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카와고에 방면

KAWAGOE DISCOUNT PASS

홈페이지: http://www.tobu.co.jp/foreign/kr/pass/kawagoe.html
가격: 710엔, 어린이 370엔. 1일간 유효
범위: 도부 도죠선 이케부쿠로~카와고에/카와고에시 왕복
구매처: 이케부쿠로역 도부 도죠선 중앙 1개찰구 외 (홈페이지 참조)
외국인 전용.

이케부쿠로에서 가와고에간 왕복을 710엔으로 제공하는 외국인 전용 패스입니다. 편도 요금이 480엔이니까 꽤 괜찮은 조건 같습니다. 일부 상점에서 특전을 제공하기도 하고 패스 모양이 신기하게 생겨서 기념품으로도 괜찮게 생겼습니다.

주의할 점은 지하철 직통열차를 타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카와고에에서 이케부쿠로 가는 열차는 도부 도죠선 경유가 있고 지하철 후쿠토신선, 유라쿠쵸선 경유가 있습니다. 카와고에에서 이케부쿠로 갈때 지하철 직통열차가 아닌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시부야행이나 모토마치.중화가행인 경우 100% 지하철 직통열차입니다.

혹시 잘못 타셨다면 와코시역부터 지하철 구간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와코시역에서는 하차하셔야 합니다. 지하철 직통열차 타고 이케부쿠로에 가시면 추가 요금 240엔이 필요합니다. (정가로 따져도 지하철 경유가 더 비쌉니다.) 목적지가 신주쿠나 시부야 등 지하철역이라면, 지하철 직통열차 타셔도 요금이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KAWAGOE DISCOUNT PASS Primeum

홈페이지: http://www.tobu.co.jp/foreign/kr/pass/kawagoe_pre.html
가격: 970엔, 어린이 490엔. 1일간 유효
범위: 도부 도죠선 이케부쿠로~카와고에/카와고에시 왕복 +가와고에의 도부 버스 및 고에도 명소 순회버스
구매처: 이케부쿠로역 도부 도죠선 중앙 1개찰구 외 (홈페이지 참조)
외국인 전용.


KAWAGOE DISCOUNT PASS에 버스 패스가 붙은 형태입니다. 도부버스 일부 노선과 고에도 명소 순회버스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이부 레일패스

홈페이지: https://www.seiburailway.jp/railways/tourist/korea/ticket/deals_kawagoe.html
가격: 700엔, 어린이용 없음.
범위: 세이부신주쿠/타카다노바바~혼카와고에 왕복
구매처: 세이부신주쿠역, 타카다노바바, 신주쿠 프린스 호텔
외국인 전용.

이 패스는 세이부 신주쿠선을 이용해서 카와고에 왕복이 가능한 패스입니다. 패스라고 해서 무제한 탑승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KAWAGOE DISCOUNT PASS가 없다면 이 패스도 괜찮겠습니다만 세이부선으로 카와고에에 가면 도부선보다 더 느린 단점이 있습니다. 특급 열차 탑승시 1회당 500엔이 추가되며, 도중하차가 불가능합니다.

물론 특급 열차를 이용하신다면 500엔 더 주고 시간은 좀 더 걸리지만 편안하게 이동하실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신주쿠, 타카다노바바 출발인 경우 별도의 타 노선 이용 없이 출발하실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도부 철도를 이용하시면 15분 더 빨리 이동을 하기 때문에 잘 생각해 보시고 패스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비세가 인상되었지만 패스 가격은 오르지 않았습니다.


하코네, 에노시마, 카마쿠라 방면


오다큐 전철이 하코네와 에노시마, 카마쿠라 관광에 적합한 패스를 많이 내 놓고 있습니다.하코네에 갈 때에는 '하코네 프리패스'를 구입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자세히 보기: 오다큐 전철의 철도 패스



도큐 에노시마ㆍ카마쿠라 프리패스

홈페이지: http://www.tokyu.co.jp/global/english/ticket/value_ticket/freepass.html
가격: 시부야 출발 기준 1.640엔 (어린이 710엔)
범위: 덴엔토시선 내 출발역~주오린칸~후지사와 왕복, 후지사와-카타세에노시마, 에노시마 전철선 자유 탑승
구매처: 주오린칸역을 제외한 덴엔토시선 역의 매표기

덴엔토시선 연선에서 에노시마를 갈 때 쓸 수 있는 패스인데 사실상 시부야 출발에서 쓰기 좋을 것 같습니다.  '에노시마ㆍ카마쿠라 프리패스'와 가격이 같으니 시부야 출발이실 때에는 이 패스 쓰시면 됩니다. 패스를 쓰실때 주의할 점은 주오린칸 역에서 환승을 하셔야 하는 점입니다 시부야 역에서 덴엔토시선 타고 주오린칸 역에서 내리셔서 오다큐선을 타시면 됩니다.

에노시마 전철 1일권

홈페이지: https://www.enoden.co.jp/tourism/ticket/noriorikun/
가격: 1일 800엔 (어린이 400엔)
범위: 에노시마 전철 전선
구매처: 에노덴 역의 발매기

이 패스는 에노덴을 하루동안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치치부 방면

지치부 프리 티켓

홈페이지: https://www.seiburailway.jp/railways/tourist/korea/ticket/deals_chichibu.html
가격: 이케부쿠로/세이부신주쿠 출발 기준 2350엔(어린이 1180엔) (가격표)
범위: 출발역에서 세이부치치부 왕복, 아시가쿠보~세이부치치부 및 치치부철도 일부 구간 무제한 탑승. 2일간 유효.
구매처: 세이부선 역 창구

세이부선 각 역에서 치치부까지 왕복할 수 있는 티켓입니다. 이케부쿠로에서 세이부치치부까지 790엔(왕복 1580엔) 정도 되니까 프리 지역에서 800엔 정도를 탈 수 있는지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 협찬 시설에서 혜택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급 열차 이용시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이케부쿠로 기준으로 추가 요금은 710엔입니다. 직통으로 가는 열차는 특급열차 뿐이니, 추가금 내시고 특급열차 타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닛코, 키누가와 온천 방면

ALL NIKKO PASS

홈페이지: http://www.tobu.co.jp/foreign/kr/pass/all.html
가격: 하계 기준 4,600엔 (어린이 1,180엔)
범위: 아사쿠사~시모이마이치 왕복, 시모이마이치~도부닛코/신후지와라 및 일부 버스 노선
유효기간: 4일
구매처: 도부 아사쿠사역 내 관광센터

닛코/키누가와 온천까지 왕복과 근처의 철도 노선, 버스 노선을 이용하실 수 있는 패스입니다. 세계문화유산 순회 버스도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닛코에 며칠간 머물고 키누가와 온천에서 휴식을 취할 때 쓰기 좋은 패스입니다. 닛코가 목적이라면 JR계열 패스보단 이쪽 패스를 더 추천합니다.

패스 구입과 함께 특급권을 구입하면 특급권을 20% 할인해 줍니다. 주의할 점은 JR선으로 직통 운행하는 특별급행열차(특급)은 탑승하실 수 없습니다.

NIKKO PASS world heritage area

홈페이지: http://www.tobu.co.jp/foreign/kr/pass/twoday.html
가격: 2,040엔
범위: 아사쿠사~시모이마이치 왕복, 시모이마이치~도부닛코/신후지와라 및 일부 버스 노선
구매처: 도부 아사쿠사역 내 관광센터.

닛코/키누가와 온천까지 왕복과 근처의 철도 노선, 버스 노선을 이용하실 수 있는 패스입니다. 버스 유효 범위는 ALL NIKKO PASS보다 적습니다. 기타 주의 사항은 ALL NIKKO PASS와 동일합니다. 가볍게 닛코를 둘러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아사쿠사-닛코 왕복만 해도 이득이며, 패스 구입시 특급권도 같이 구입하면 가격을 20% 할인해 줍니다.

닛코 동조궁, 닛코산 린노지, 린노지 다이유인 등의 관광에 유용합니다.



수정내역


  • 2016년 10월 22일: 최초 작성
  • 2019년 6월 23일: 오타 수정, 바뀐 링크 수정 
  • 2019년 11월 24일: 소비세 인상에 따른 패스 가격 변동 반영. 
  • 2022년 10월 16일: 정보 업데이트
label

댓글 0

댓글 쓰기

취소

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