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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철도 정보 및 잡학

2017년 4월 기준으로 여객철도회사 6개사(JR그룹)만 해도 총 19,884.5km(영업 거리 기준)이라는 어마어마한 노선 길이를 자랑합니다. 일본국유철도는 21,421km이라는 어마어마한 철도망을 가지고 있었는데, 민영화를 하면서 지방교통선을 수천km 쳐낸 것이 이정도입니다.

일본은 방대한 철도망을 가진 나라인 만큼 철도 문화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철도 패스 정보를 비롯한, 철도 여행 정보는 일본 철도 여행 및 패스 글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일본 철도 소식


일본 철도 소식은 철도 회사 사이트의 보도자료나 일본의 뉴스 사이트 등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가끔씩 중요한 소식이 있으면 이 블로그에 올리기도 합니다. 일본 철도 뉴스 태그가 달린 글을 보시면 됩니다.
 

임시열차 정보

일본에는 수많은 임시열차들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성수기 때 늘어나는 수요를 잡기 위한 임시열차 뿐만 아니라 관광 목적으로 운행되는 임시열차도 운행됩니다. 관광용으로 운행되는 임시열차를 골라서 타는 것도 철도 여행의 재미 중 하나입니다. 탑승시 간단한 기념품을 주기도 하고요. 최신 정보는 각 철도회사 홈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철도 노선 정보


일본 철도는 매우 많은 노선이 있습니다. 이런 노선 중 아름다운 경치나 비경역이 있거나, 중요한 노선인 경우 등 특징이 있는 노선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잡다한 지식


기차 타는 시간이 활동 시간의 절반을 넘어가는 본격적인 철도 여행을 하시려면 한번 읽어 보시면 재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잠담 성격이 강해서 여기 소개하지 않은 글들은 아래 링크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역, 노선 이야기

일본의 철도는 매우 방대해서 신주쿠역과 같이 사람이 많이 다니는 역도 있고, 코보로역과 같은 비경역 등 사람이 거의 없는 역도 있습니다. 우미시바우라역처럼 바다에 붙어 있으면서 밖에 나갈 수 없는 역도 있고요. 이런 역들은 '일본의 특이한 역 시리즈'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급구배는 매우 경사가 심한 노선, 혹은 매우 경사가 심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일본 철도의 유명한 급구배를 꼽자면, 우스이 고개, 이타야 고개, 세노하치를 들 수 있습니다. 이 급구배들을 소개하는 글도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상행선과 하행선 경로가 다른 특이한 급구배인 "타루이선"도 다루어 보았습니다.

 

철도, 버스 여행 정보

철도 노선은 아니지만 여행에 도움이 될만한 버스 정보도 조금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열차 타는 법


일본 열차표는 이동하기 위해 구매하는 표하고, 고급 열차(특급, 신칸센 등)를 이용하기 위한 표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열차는 우리나라와 기차 타는 방법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일본 철도 규정


JR그룹의 운송 약관은 여객영업규칙입니다. 일본국유철도 시대에 보통(보통/쾌속), 급행, 특급의 틀이 잡힌 이래 규칙의 큰 틀 변화 없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열차 요금, 승차권의 효력 뿐만 아니라 티켓 개찰 방법까지 규정하고 있는 등 매우 복잡한 규정입니다. 일본의 거의 모든 철도 회사의 규정이 일본 국철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복잡한 여객영업규칙 중에서 흥미를 가질만한 규정과 꼭 알아야 할 규정을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 JR그룹의 기차 요금 계산하는 방법 - 운임편
    영업거리를 직접 계산하고, 그 영업거리에 따라 직접 운임을 계산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글을 이해하면 같은 거리인데 왜 운임이 차이가 나는지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일본 철도 관련 잡담

영양가는 없고 잡학만 있는 포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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