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JR 도카이의 철도 패스

icon
바람 · · 수정: · 댓글 없음

JR도카이는 도카이도 신칸센과 나고야, 시즈오카 지구의 재래선을 운행하는 철도 회사입니다. 매출 면에서 도카이도 신칸센이 압도적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재래선이 묻히는 분위기입니다. 그러나 나고야 광역권의 교통을 담당하는 등 지역 수송에도 힘쓰고 있는 회사입니다.
 

타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 길 양옆으로 눈이 수미터씩 쌓여 있다.
타테야마 쿠로베 알펜루트의 모습

각종 패스로 도카이도 신칸센의 노조미를 태워주지 않는 회사로도 유명합니다. JR패스 전국판 뿐만 아니라 풀문부부패스 등 내국인용 패스도 노조미를 태워주는 일이 없습니다.

예전에는 외국인용 패스를 발매를 안 했었는데 JR서일본과 연합해서 투어리스트 패스를 발매한 이후 다양한 종류의 패스를 발매하고 있습니다.

도카이도 신칸센 전구간을 탈 수 있는 패스는 없습니다. 신칸센특급권을 별도로 구입해도 신칸센을 탈 수 없는 패스가 많습니다. 도카이도 신칸센을 타려면 7일간 약 3만엔 정도 하는 전국판 JR패스(Japan Rail Pass) 말고는 쓸 수 있는 패스가 없습니다. 도카이도 신칸센 노조미는 유료 회원제 서비스를 제외하면 할인이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2019년 10월 1일 소비세 인상(8%→10%)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패스 정보

어린이 요금(만 6세~11세)은 아무 말이 없으면 성인의 절반 가격입니다.

부정 승차시에는 패스를 회수하고 탑승한 구간 요금 전액과 부가금으로 2배를 더 받습니다. 이건 패스 뿐만이 아니라 일반 승차권, 정기권에도 해당이 되는 규정입니다.

다카야마, 호쿠리쿠 지역 관광 티켓을 비롯한 투어리스트 패스 4종은 JR-WEST ONLINE TRAIN RESERVATION을 통해 예약 가능합니다.

다카야마, 호쿠리쿠 지역 관광 티켓

가격: 연속 5일간 15,280엔 (일본 국외 여행사서 구입시 14,260엔)
범위: 나고야~타카야마~토야마(타카야마 본선 경유), 카나자와~토야마(호쿠리쿠 신칸센), 오사카시내~카나자와(호쿠리쿠 본선, 코세이선 경유), 오사카시내~간사이공항(한와선 경유), 신타카오카~시라카와고간 가에쓰노버스, 카나자와~시라카와고~타카야마간 버스.
JR재래선의 경우 특급열차 이하 전등급 자유석 이용 가능. 지정석은 4회까지 가능(하루카 제외)
구입처: 해외 여행사. 도쿄역, 시나가와역, 신요코하마역, 교토역, 신오사카역, 나고야역, 토야마역, 카나자와역, 간사이 공항역 등에서 교환 가능.
이용자격: 단기체류 외국인

나고야, 오사카, 타카야마, 호쿠리쿠 지방을 구경하실 때 유용한 패스입니다. 외국인용 패스는 대충 타기만 해도 본전은 뽑고도 남습니다. 카나자와~시라카와고~타카야마간 버스도 탈 수 있습니다. 조하나선이나 히미선, 나나오선 등 호쿠리쿠 지방의 일부 지방교통선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지정석은 4회까지만 가능하다는 점, 카나자와~시라카와고~타카야마간 버스의 경우 예약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하루카 지정석도 막혀 있네요. 버스는 교환하시는 곳에서 예약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루카의 경우 지정석 지정이 안 됩니다. 도쿄역, 시나가와역, 신요코하마역에서 교환하실 때에는 JR도카이의 창구에서만 가능합니다. JR동일본 창구 가시면 교환이 안 됩니다.

이 패스로는 나고야~교토/오사카를 이동하실 때 도카이도 본선 경유로 갈 수 없습니다. 기후~교토간은 별도로 표를 끊어야 합니다. 특히 JR 도카이 구간에서 불시 차내 검표가 있을수도 있으니까 미리 승차권을 구입하고 탑승하는 것을 권장하며, 필요시 차내 정산을 하셔야 합니다.


이세, 구마노, 와카야마 지역 관광 티켓

가격: 5일간 12,220엔 (일본 국외 여행사에서 구입시 11,210엔)
범위: 키이 반도(이세, 도바, 신구, 와카야마 등), 오사카-나라-나고야(간사이 본선 경유)의 JR 재래선 특급, 쾌속, 보통, 와카야마전철, 이세철도. 신구, 도바 지역의 일부 버스
구입처: 해외 여행사. 도쿄역, 나고야역, 간사이 공항역, 오사카역, 신오사카역, 교토역 등에서 교환.
이용자격: 단기체류 외국인

키이 반도를 구경하실 때 유용한 패스입니다. 이 패스로 갈 수 있는 유명한 관광지로는 나라 공원, 이세 신궁, 구마노 고도 등이 있습니다. 예전에 소개해 드린 고양이 역장(타마)이 있는 키시역이 있는 와카야마 전철도 이 범위에 포함됩니다.

주의하실 점으로는 지정석은 4회만 가능하다는 점, 하루카는 지정석 탑승이 불가능하다는 점, 도쿄 지역에서는 JR도카이 창구에서만 교환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구마노 고도의 니치산, 혼구타이샤 방면을 이용하실 때에는 구마노교통 버스만 이용 가능합니다. 이외의 다른 버스 노선의 경우 공식 홈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일부 버스 노선의 경우 운행 횟수가 매우 적습니다. 공식 홈 페이지에서 버스 시간표를 확인해주세요.

알펜, 다카야마, 마쓰모토 지역 관광 티켓

가격 : 5일간 18,850엔 (일본 국외 여행사 구입시 17,830엔)
범위 : 나고야-마츠모토-시나노오마치(주오 본선 경유), 토야마-타카야마-나고야(타카야마 본선 경유)와 다테야마 구로베 알펜루트 전선
발매처 : 해외 여행사
교환소 : 도쿄, 시나가와, 신요코하마, 나고야, 교토, 신오사카역의 JR 도카이 매표소 등

나고야에서 알펜루트까지의 철도 교통 수단과 알펜루트을 무제한 탑승할 수 있는 티켓입니다. 알펜루트를 편도로만 이용해도 구매할 만 하며, 알펜루트 내에서도 무제한 탑승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더욱 이득입니다. 특급열차 지정석은 4회 가능합니다.

같은 효력을 가진 내국인용 패스 "다테야마 알펜루트 티켓"은 18,950엔(단, 극성수기 사용 불가 및 도중하차 제한/역방향 진행 불가)인 것 보면 아주 싼 가격은 아닙니다. 그래도 제돈 다 내고 타는 것보단 저렴합니다.

내국인용 패스 때문에, 이 관광 티켓도 알펜루트 편도 이용만 가능하다고 알고 있는 직원이 있습니다. 규정상 이 패스는 알펜루트를 무제한으로 탈 수 있습니다. (하루에 편도씩, 알펜루트 5편도만 뛰면 운임이 5~6만엔 나옵니다. 패스 가격 3배까지 뽑을 수 있습니다)

알펜루트는 3000미터급 산 능선을 따라 다양한 교통수단으로 둘러보는 것입니다. 높은 산과 계절별로 자랑하는 아름다운 경치가 일품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알펜루트 진입 전에 악천후로 알펜루트 운영이 중단되면, 나고야로 돌아와서 환불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눈이 너무 많이 와서 알펜루트 운영을 하지 않아서 패스 발매도 하지 않습니다. 정말정말 눈이 많이 오는 곳이니까 3월에 가시면 많은 눈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후지산, 시즈오카 지역 관광 티켓 Mini

가격: 3일간 5,050엔 (일본 국외 여행사 구입시 4,570엔)
범위: 도카이도 본선 아타미~토요하시, 후지산 주변의 JR선. 후지산, 스루가만 근처의 일부 버스노선. 이즈하코네철도 미시마-슈젠지역 등 특급, 쾌속, 보통열차 자유석. 지정석 이용 불가.
구입처: 일본 국외 여행사. 도쿄역, 신오사카역, 나고야역, 시나가와역, 교토역, 신요코하마역의 JR 도카이 창구. 이외 아타미역, 고텐바역, 신후지역, 시즈오카역, 카케카와역, 하마마츠역, 토요하시역.
이용자격: 단기체류 외국인

말 그대로 후지산과 시즈오카를 둘러볼 때 사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후지산을 한 바퀴 돌아보는 후지급행 버스를 비롯하여 후지산과 관련 있는 다양한 버스를 탑승할 수 있습니다. 일부 페리 노선도 탑승할 수 있습니다. 도카이도 신칸센과 자유석이 없는 특급열차(아사기리 등)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범위와 가격은 착한데 신칸센을 안 태워주는 것이 흠입니다.

아타미역에서 교환을 하실 때에는 과정이 조금 복잡합니다. 먼저 JR동일본 매표소에서 구내 통과 표를 받은 뒤에 개찰구 안으로 들어가서 JR 도카이 창구에서 패스를 교환해야 합니다.

패스 범위와 가까운 공항이 시즈오카 공항밖에 없기 때문에 패스 범위 밖에서 오셔야 합니다. 도쿄에서 오실 때에는 도카이도 신칸센이나 도카이도 본선, 오다큐선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 도카이도 본선 경유 시나가와-아타미: 1940엔, 80~100분
  • 도카이도 신칸센 경유 시나가와-아타미: 3670엔, 약 40분
  • 오다큐선 경유 특급 아사기리 오다큐신주쿠~고텐바: 2810엔, 약 90분
  • 오다큐선, 고텐바선 경유 보통: 1230엔, 약 120분.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루트는 도카이도 본선 경유, 도카이도 신칸센 경유로 아타미역에서 패스를 개시하는 것입니다. 고텐바선이 로컬선이라서 운행 시간도 오래 걸리고 열차도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신칸센을 탈지 안 탈지는 자금 상황에 맞추어서 하시면 됩니다.

고텐바역에서 바로 후지급행버스를 타실 예정이라면 오다큐선의 특급 아사기리를 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800엔만 더 주면 신칸센을 타는 비싼 요금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보통열차(쾌속급행 등 포함) 타시고 가시는 것은 매우 고통입니다. 마츠다~고텐바 구간이 패스 범위기는 하지만 자유석이 없는 특급열차(후지산)는 탈 수 없어서 돈을 내고 타셔야 합니다.아사기리 시간표는 여기를 눌러주세요.


호쿠리쿠 관광 프리 티켓

홈페이지: https://railway.jr-central.co.jp/tickets/hokuriku-free2/index.html
가격: 나고야 출발 기준 16,230엔 (4일간 유효)
범위: 나고야~자유 구간(특급 히다 편도, 특급 시라사기 편도). 자유 구간은 츠루가~쿠로베간 재래선 및 호쿠리쿠 지방 재래선, 카나자와~쿠로베우나즈키온천간 호쿠리쿠 신칸센.
구매처: 주요 JR역
이용일자: 4월 27일~5월 6일,  8월 11일~8월 20일, 12월 28일~1월 6일 제외.
이용자격: 제한 없음

나고야에서 호쿠리쿠 지방을 구경하고 올 때 유용한 패스입니다. 나고야에서 호쿠리쿠 지방으로 이동을 하는 왕복 티켓과, 호쿠리쿠 지방의 철도 노선(JR서일본, IR이시카와철도,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무제한 이용이 포함되어 있는 패스입니다.

나고야에서 호쿠리쿠 지방으로 갈 때 한 방향으로는 특급 히다를, 다른 방향으로는 시라사기를 타야 합니다. 시라사기를 양 방향으로 탈 수는 없습니다. 각 방향으로 지정석은 한 번만 발매되지만 히다를 타는 중 게로, 타카야마, 히다후루카와역에서 도중 하차를 한다면 남은 구간에 대해서 지정석을 발매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지정석과 관련한 복잡한 규정이 있으니 홈 페이지를 읽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노카제 토야마철도의 아이노카제 라이너를 타실 때에는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아이노카제 라이너를 탈 만큼 멀리 가신다면 호쿠리쿠 신칸센을 타는 것이 더 좋겠죠. 

외국인용 패스가 아니라서 이런저런 제약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나고야에서 호쿠리쿠 지방으로는 고속버스도 많이 있으니 잘 비교해 보시고 구매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영어 홈페이지에 설명이 있었을 땐 "호쿠리쿠 투어리스트 패스"라고도 불렸습니다.

히다 프리로 티켓

홈페이지 : http://railway.jr-central.co.jp/tickets/hida/index.html
가격 : 나고야 출발 기준 대략 13,000엔
범위 : 나고야~무제한 탑승 구간의 특급열차 왕복. 무제한 탑승 구간은 히다카나야마~히다후루카와간 보통, 쾌속, 특급 자유석. 택시 6000엔 이용권과 시라카와고 버스 왕복 중 하나 선택.
이용일자 : 연중. 단, 4월 27일 ~ 5월 6일, 8월 11일 ~ 20일, 12월 28일 ~ 다음 해 1월 6일은 제외.
구매처 : 나고야역 등 JR 도카이의 주요 역.

나고야에서 히다 지방을 구경하실 때 유용한 패스입니다. 타카야마, 히다 지방까지의 왕복에다가 해당 지방의 철도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왕복한다고 해서 이득은 되지 않고 열차를 한두번 더 탄다거나, 택시를 탄다거나, 버스를 타면 이득이 되는 패스입니다. 일본인도 사용할 수 있는 패스라서 몇배씩 본전을 뽑고 하는 것은 안 되지만 나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택시 이용권은 지정된 택시 회사의 택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00엔, 500엔 쿠폰이 들어 있고 돈이 모자라면 추가 지불을 하면 되지만 잔액이 남았다고 환불을 해 주지는 않습니다. 버스 이용권 선택, 택시 이용권 선택시 가격이 달라집니다.

히다 지방에 있는 너의 이름은. 성지(무대탐방)만을 보신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츠노가와 역은 패스 이용 범위 밖에 있기 때문에 추가 요금이 필요합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이 패스는 내국인용 패스라서 극성수기에는 유효 기간 내라도 사용이 불가능한 점, 프리 구역으로 들어갔다 나올 때에는 각각 특급열차 지정석은 1회만 이용 가능한 점, 프리 구역 이외에서 하차한 경우 나머지 표가 전부 무효가 된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카야마 보고 중간에 기후에서 내리면 나고야까지 패스로 못 가게 됩니다)


아오조라 프리패스 (푸른 하늘 프리패스)


홈페이지 : https://railway.jr-central.co.jp/tickets/aozora-free-holiday/index.html
가격 : 2,620엔 (1일)
범위 : 나고야 근교 재래선 보통/쾌속 자유석.  + 이세철도선
발매일자: 연중 무휴
이용일자 : 토요일, 공휴일, 연말연시(12/30~1/3)
구매처 : 출발역 및 근교

나고야 근교의 재래선을 탈 수 있는 패스입니다. 마이바라, 이세, 토요하시, 이이다, 키소히라사와, 게로까지 이동이 가능한 매우 넓은 범위를 자랑합니다.

토요일/공휴일/연말연시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패스 이용 중 날짜가 지나면 0시를 지난 첫 정차역까지만 유효합니다. 신칸센은 추가금을 물어도 이용 불가능합니다. 특급열차는 특급권을 구입하면 이용 가능합니다. 신칸센과 재래선을 환승하더라도 재래선특급권에 대한 환승 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수정내역

  • 2016년 12월 4일 : 최초 작성
  • 2017년 3월 1일 : 알펜 타카야마 마츠모토 지역 패스 설명 보충
  • 2019년 9월 8일: 관련 문서 링크 추가
  • 2019년 10월 9일: 소비세 인상 반영, 아오조라 프리패스 추가.

label

댓글 0

댓글 쓰기

취소

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