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JR 동일본의 철도 패스 - JR East Pass, 호쿠리쿠 아치 패스, JR동일본. 미나미홋카이도 패스

icon
바람 · · 수정: · 댓글 없음

도호쿠 신칸센 E5계 하야부사
JR동일본의 대표 노선인 도호쿠 신칸센의 주력 열차, E5계.


JR동일본은 도쿄, 도호쿠, 나가노, 니가타 지역의 철도 노선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도호쿠 신칸센, 조에츠 신칸센, 호쿠리쿠 신칸센을 비롯해서 다양한 신칸센 노선을 갖추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대도시인 센다이, 니가타 근교권 교통 뿐만 아니라 관할 권역 내의 다양한 로컬선까지 있어서 JR그룹의 노선 길이 순위가 1위일 만큼 대규모 회사입니다.

 

2023년 10월 1일 패스 요금 인상이 반영된 포스트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이 회사에서 발매하는 패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스 정보


JR 동일본 패스 (도호쿠 지역)과 JR동일본 패스 (나가노, 니가타 지역) 교환권을 하나투어 등에서 발매했었습니다. (자세한 정보 보기) 코로나 사태 이후 판매가 중단된 상태입니다.

JR 동일본 패스 (도호쿠 지역)과 JR동일본 패스 (나가노, 니가타 지역)은 한 번에 한 패스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1장의 패스 이용이 종료되기 전까지는 같은 종류의 패스를 구입할 수 없습니다.물론 도호쿠 지역 패스와 나가노, 니가타 지역 패스를 같이 사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JR 동일본 패스를 여러 개 붙여 쓸 정도로 이동이 많은 일정이라면 JR패스 전국판을 사용하시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도쿄 와이드 패스

"도쿄 근교 철도 개요와 패스" 글에 설명이 있습니다. 도쿄와 그 주변에 있는 가나가와현, 사이타마현, 군마현, 토치기현, 이바라키현, 지바현의 JR 동일본 노선과 일부 사철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JR East Pass (도호쿠 지역)

홈페이지: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eastpass_t.html
범위: 도쿄 근교 및 도호쿠 지방에 있는 JR 동일본 노선. 신칸센 이하 전등급 보통차 자유석/지정석 이용 가능.
이용기간: 5일 연속 이용
이용자격: 외국인 (일본 거주자 포함)
가격: 30,000엔 / 어린이 반값.

동북 지방을 둘러보기에 안성맞춤인 패스입니다. 아오모리, 히로사키, 센다이, 아키타, 후쿠시마를 비롯해서 도호쿠 지방을 구경하실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도카이도 신칸센의 경우 JR동일본의 노선이 아니므로 탑승하실 수 없습니다. 나리타 익스프레스는 JR동일본의 특급 열차이므로 패스 유효 기간 내라면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도호쿠 대지진으로 열차 운행이 중단된 곳의 대행버스, BRT도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JR 동일본선(BRT 및 대행버스 포함) 뿐만 아니라 도쿄 모노레일, JR동일본의 노선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즈 급행선, 아오이모리철도선, IGR선, 센다이 공항철도선, 도부 철도선 일부 특급(신주쿠-닛코/키누가와 온천 구간 특급)과 시모이마이치~도부닛코/키누가와온천간 보통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14일간 비연속 5일 이용이었는데 어느샌가 연속 5일로 바뀌었습니다. (단 가격 소폭 하락) 또한 단기체류 외국인만 살 수 있었으나 언젠가부터 일본 내 체류하는 외국인도 구매가 가능해졌습니다. JR패스 7일권이 50,000엔인 만큼 경우에 따라 전국패스가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이 패스로는 나가노, 니가타 지역으로 가실 수 없습니다. 원래는 JR East Pass라고 해서 JR동일본 전 노선을 탑승할 수 있는 패스가 있었는데 개편되면서 사라졌습니다. 나가노, 니가타 지역과 같이 돌아보실 것이라면 경우에 따라 JR패스 전국판이 더 저렴하실 수도 있습니다.

JR East Pass (나가노, 니가타 지역)

홈페이지: http://www.jreast.co.jp/kr/eastpass_n/index.html
범위: JR 동일본의 도쿄 근교 및 나가노, 니가타현 지역 신칸센 이하 전등급 열차의 보통차 자유석, 지정석. 등
이용 기간: 연속 5일간
이용자격: 외국인 (일본 내 거주자 포함)
가격: 27,000엔

JR 동일본의 나가노, 니가타 지역을 둘러볼 때 유용한 패스입니다. 나가노, 니가타, 마츠모토 등을 구경하실 때 쓰실 수 있습니다. 가격에 비해서 범위가 적기 때문에 도쿄에서 나가노/니가타/마츠모토 중 2군데 왕복은 해야 본전입니다.

간토, 나가노, 니가타 지방의 JR동일본선의 신칸센 이하 전등급 열차(보통석) 지정석/지유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쿄 모노레일, JR동일본의 노선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즈 급행선, 호쿠에츠 급행선, 에치고토키메키철도 나오에츠~아라이 구간, 도부 철도선 일부 특급(신주쿠-닛코/키누가와 온천 구간 특급)과 시모이마이치~도부닛코/키누가와온천간 보통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도호쿠 지역과 같이 돌아보실 경우에는 JR패스 전국판이 더 경제적일 수도 있겠습니다.. JR East Pass의 도호쿠 지역, 나가노/니가타 지역 모두 범위 내 노선버스 이용도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포스트 참고 바랍니다.

JR 동일본 패스로 이용 가능한 버스 노선

JR동일본・미나미홋카이도 패스

홈페이지: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easthokkaido.html
범위: JR East Pass (도호쿠 지역) 범위 + 홋카이도 신칸센, 하코다테 - 오샤만베 - 삿포로 - 오타루 - 오샤만베 구간의 신칸센, 특급, 쾌속, 보통 열차의 보통차 지정석/자유석.
이용기간: 연속 6일간
가격: 35,000엔
구매처: 해외 여행사, JR동일본, JR 홋카이도 주요역, 인터넷 등.
이용자격: 단기체류 외국인 한정.

도호쿠 지역과 홋카이도의 하코다테, 삿포로 등을 둘러볼 때 유용한 패스입니다. 매일 철도만 타고 다니실 예정이시거나 도쿄에서 삿포로 왕복에 쓰신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중간중간에 어디 들려서 하루 정도 쉬고 움직이는 패턴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면 도호쿠 신칸센 따라 이곳 저곳 구경하고 하코다테에서 며칠, 삿포로에서 며칠 있는 등의 패턴입니다.

도쿄 서쪽으로 안 간다면 JR패스 전국판보다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호쿠리쿠 아치 패스

홈페이지: https://www.jreast.co.jp/multi/ko/pass/hokurikuarch.html
범위: 도쿄도구내, 호쿠리쿠 신칸센 도쿄-카나자와, 호쿠리쿠 본선 카나자와-오사카, 교토, 나라, 고베 지역의 JR 서일본선의 신칸센, 특급, 보통열차의 보통차 자유석, 지정석. 단 하루카의 지정석은 불가. 연속 7일 사용.
가격: 일본 국내 25,500엔
이용자격: 단기체류 외국인

호쿠리쿠 지방을 여행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JR 동일본과 JR 서일본이 공동 발매합니다. 이외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타카오카-토야마, IR이시카와철도 카나자와-츠바타간을 통과하는 조건 하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하야부사, 코마치호는 이용하실 수 없고 이를 제외한 도호쿠 신칸센 열차는 도쿄-오미야간 이용은 가능합니다. 재래선 이용은 안됩니다! 하루카 지정석 이용시 특급권 별도 구매가 필요합니다.

전국패스가 50,000엔이 되버린 바람에 경우에 따라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도쿄-가나자와 왕복 혹은 도쿄 → 가나자와 → 오사카 여행시 몇천엔 정도 이득입니다. 도쿄의 재래선은 도쿄 근교 구간만, 오사카는 오사카/코베/교토/나라/간사이공항 정도만 이용 가능하지만 비교적 저렴한 패스가 되었습니다.


사라진 패스

타테야마 쿠로베 옵션권

범위 : 알펜루트(나가노~덴테츠토야마) 편도 이용
이용기간: 알펜루트 개방일에 따라 다름.
발매기간: 이용 전일까지
가격 : 5일간 9,800엔 (어린이 반값)
발매처 : JR동일본 여행자 센터(나리타 공항, 도쿄역 등), 카나자와, 토야마, 교토, 신오사카, 오사카
홈페이지 : http://www.jrtateyama.com/kr/ (도메인이 팔려서 스팸 홈페이지가 됨)


코로나 이후 발매가 중단되었으며 홈페이지도 사라졌습니다. 2023년에 발매가 재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설명은 유지합니다.

알펜루트를 편도로 이용할 수 있는 패스입니다. 알펜루트는 나가노현과 토야마현 사이에 있는 기타알프스의 타테야마를 관통하는 관광 코스입니다. 로프웨이나 케이블카, 트롤리터널 등의 교통 수단이 완비되어 있어 쉽게 산악 관광을 할 수 있습니다. 관광지를 구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통 수단을 타는 것 자체로도 중요한 관광입니다.

이 구간에서 가장 중요한 관광으로는 무로도와 다이칸보역, 쿠로베댐이 있습니다. 무로도는 알펜루트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 높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호수인 미쿠리가이케가 가장 큰 볼거리입니다. 버스가 수미터 눈벽 사이를 지나가는 곳도 바로 이 무로도입니다. 다이칸보역은 쿠로베댐과 기타알프스 산맥을 조망할 수 있는 곳입니다. 쿠로베댐은 해발 1500미터에 위치한 큰 댐으로 거대한 호수가 볼거리입니다.


중요한 관광지가 무로도~쿠로베댐 사이에 몰려 있습니다. 그래서 토야마~쿠로베댐 구간이나 나가노/오오이가와~무로도간을 관광하는 것이 보통이고, 왕복 티켓도 판매합니다. 하지만 이 패스로는 편도 이동밖에 할 수 없습니다.

이 패스로 탈 수 있는 교통 수단은 아래와 같습니다.(편도 한정)
  • 토야마 지방철도 덴테츠토야마~타테야마간 (특급 승차시 특급요금 210엔 별도)
  • 타테야마 케이블카 타테야마~비조다이라간
  • 타테야마 고원버스 비조다이라 ~ 무로도간
  • 타테야마 터널 트롤리 버스 무로도~다이칸보간
  • 타테야마 로프웨이 다이칸보~쿠로베다이라간
  • 쿠로베 케이블카 쿠로베다이라~쿠로베호수간
  • 간넨 터널 쿠로베댐~오오기자와간
  • 알피코 교통 급행버스(나가노역~오오기자와), 노선버스(시나노오오마치~오오기자와)


알펜루트 가격이 비싸서 제 돈 내고 타면 12000엔이나 합니다. 3000엔 가량 이득입니다. 겨울에는 발매하지 않는데, 눈이 너무 많이 와서 알펜루트 자체에 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용 당일에는 발매가 불가능합니다. 2017년까지는 당일 발매도 가능했었는데 문제가 있었습니다. 나가노역에서 패스 구입은 10시부터 가능하므로 10시 30분 출발 급행버스를 못 탈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알펜루트를 하루만에 돌 수 없습니다.

알피코 교통의 급행버스는 시나노오오마치역에서 탑승할 수 없습니다. 패스의 제약 사항은 아니고 제 돈을 주고 타더라도 시나노오오마치역에서 알펜루트 방면으로 급행버스 승차가 불가능합니다. 이 급행버스는 나가노에서 시나노오오마치나 오오기자와로 갈 때 타는 버스입니다.

JR동일본 구역에서 구입한 패스는 JR동일본 구역이나 덴테츠토야마역, JR서일본 구역에서 구입한 패스는 JR서일본 구역에서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개시일 이후 패스 환불은 불가능하지만 알펜루트가 운행중지되면 지정된 구역에서 환불 가능합니다.

JR도카이가 발매하는 알펜, 타카야마, 마츠모토 관광 티켓과 비슷한 위치입니다. 이 패스는 알펜루트도 무제한 탑승이나 사실상 나고야에서만 출발할 수 있습니다. 오사카나 도쿄 출발이면 이 옵션권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정 내역

  • 2016년 11월 11일 : 최초 작성
  • 2017년 3월 3일 : JR동일본 미나미홋카이도 패스 수정, 타테야마 쿠로베 옵션권 추가
  • 2017년 6월 19일 : 호쿠리쿠 아치 패스 설명 수정 
  • 2019년 11월 17일: 2019년 10월 1일 소비세 인상 반영 
  • 2022년 5월 8일: 최신 정보로 갱신
  • 2023년 10월 4일: 가격 업데이트
label

댓글 0

댓글 쓰기

취소

댓글 작성이 안 되실 경우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십시오.

댓글 달기